EVGA Corporation
EVGA(에브가)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nVidia GPU기반 그래픽카드와 intel 칩셋 기반 메인보드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엔 파워서플라이와 PC케이스, 게이밍 마우스 등을 생판, 판매하고 있습니다.
EVGA 그래픽카드는 수년전 이엠텍에서 유통한바 있었지만 한동안 수입되지 않았었는데요, 비교적 최근에서야 이엠텍에서 다시 판매를 시작했지만 입고 수량이 워낙 소량이고 최근 그래픽카드 대란으로 인해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도 작년부터 EVGA 지포스 GTX 1080 FTW 8G그래픽 카드를 사용 중이었는데(관련 링크) 우연한 기회로 'EVGA 지포스 GTX 1080 Ti SC2 ELITE GAMING' 모델을 구하게 되어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1. 제품 개봉 & 외관 살펴보기
먼저 박스 외관입니다. 어찌보면 약간 평범한 디자인의 박스이지만 너무 과하지도, 밋밋하지도 않습니다.
완충제로 안전하게 포장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이정도면 정말 박스째 집어던져도 안전할 것 같습니다.
구성품은 각종 설명서와 브로마이드, 전원커넥터 젠더 2개가 있습니다. 브로마이드는 사실 별로 궁금하지 않으니 넘어갑시다.
EVGA 지포스 GTX 1080 Ti SC2 ELITE GAMING 의 정면입니다. 커다란 두 개의 팬이 방열판과 히트파이프를 직접 냉각해주는 구조입니다. 일명 '뼈다귀 에디션'이라고 일컫는 전체적인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발열 해소에는 그만큼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측면엔 제품명인 EVGA GEFORCE GTX 1080 Ti SC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전원이 켜질 경우 RGB 폰트가 큼직한 게 장착했을때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기대가 되는군요.
보조전원은 8+6핀으로 구성됩니다. 측면에 "SC2" 글귀가 인상적이군요. Super Clock 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보조전원아래쪽을 보면 G, P, M이라는 알파벳이 보입니다. 각 알파벳 아래엔 LED가 점등하게 되는데 이는 각각 GPU 칩셋, 전원부, 메모리 쪽 온도가 3가지 색으로 표시됩니다. 파란색은 발열이 거의 없는 "COOL", 녹색은 중간정도 온도인 "WARM", 적색은 뜨거운 상태인 "HOT"을 나타냅니다. 이 부분은 잠시 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후면입니다. 백플레이트가 밋밋하지 않고 발열 해소를 위한 열 배출구가 촘촘하게 뚫려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제품답게 Packaged in U.S.A 문구가 돋보이는군요. EVGA 로고와 함께 레이저 각인된 GEFORCE GTX 1080 Ti 문구가 멋진 디자인을 완성해주고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8mm 두께의 히트파이프가 6개가 들어가 있는데 이것이 발열 해소하기 가장 최적의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제품을 뜯어서 내부 구조를 살펴보진 않을 것이지만 찾아보면 이런 구조가 저는 가장 맘에 들었습니다. 해외 유튜버중에 영상 리뷰가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
출력포트는 HDMI x 1, DP x 3, DVI x 1 로 확인됩니다. 저는 DP단자 두개를 사용합니다.
제 시스템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ITX 폼펙터의 케이스이기에 2슬롯 두께의 EVGA 지포스 GTX 1080 Ti SC2 ELITE GAMING 은 아주 딱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측면 LED가 큼직한 폰트와 함께 아주 멋드러집니다. 처음 장착하면 LED는 기본적으로 RAINBOW모드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2. EVGA Precision XOC 소프트웨어
여타 그래픽카드 제조사가 그러하듯 EVGA에서도 자체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GPU 소프트웨어 중에선 두번째로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두말할 것도 없이 AfterBurner겠지만 EVGA Precision 만의 매력이 있어 당분간은 이것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EVGA Precision은 오직 EVGA 그래픽카드에서만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로,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보면 마치 전투기 조종석(..) 같은 모습에 당황할 수 있지만, 하나씩 찬찬히 살펴보면 아주 보기 쉽게 구성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상단쪽에 위치한 GPU, 전원부, 메모리 온도는 색깔과 함께 표기되는데 앞서 말씀드린 G,P,M LED 인디케이터에 표기되는 LED와 같습니다. 사진상으론 Idle 상태라 파란색으로 표시되어있군요.
전력/온도제한, GPU/MEMORY 오버클럭은 간단히 중앙의 게이지를 마우스로 제어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제일 우측에 위치한 팬속도는 0rpm으로 표기되어있는데, 이는 제로팬상태를 의미합니다. G,P,M의 온도에 따라 두개의 팬이 각기 다르게 작동하게되는데, EVGA에서는 이를 바로 iCX 쿨링 컨트롤이라 명 하고 있습니다. 제일 좌측의 'SENSOR'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의 별개의 창이 열립니다.
총 10개의 온도 센서가 주요 발열 칩셋의 온도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EVGA iCX 의 가장 뛰어난 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선 3개의 팬이 각각 G,P,M을 컨트롤 하지만 아쉽게도 저는 케이스의 제약으로 인해 2팬 모델을 선택했네요. 이를 이미지로 자세히 표기한 것을 EVGA에서 공식적으로 광고하고 있는데 아래 사진으로 대체하겠습니다.
LED 설정입니다. 소프트웨어 창 좌측의 LED SYNC 아이콘을 클릭하여 확인 할 수 있고, 총 5가지 모드에서 1,680만 가지 색상중에서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KBoost 기능입니다. 화면의 가장 좌측하단의 K아이콘으로 활성화 할 수 있으며, 부스트클럭을 꾸준히 유지시켜줍니다. 실제로 활성화시 부스트클럭이 Idle 상태에서도 유지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위의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벤치마크에서는 약간의 성능향상을 기대 할 수는 있으나 실제 게임성능은 큰 차이가 없고, 전력소모가 늘어나니 선택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3. 성능 / 온도
그래픽카드 성능 비교 그래프(링크)를 작성하는 입장에서, EVGA 지포스 GTX 1080 Ti SC2 ELITE GAMING 제품의 성능은 3DMARK로 측정하였습니다.
3DMARK Firestrike 결과입니다. 결과를 자세히 보고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3DMARK FireStrike에서는 그래픽 스코어 29,910점을 기록했습니다. 거의 3만점에 육박하는 이 점수는 현존 게이밍 VGA로 사용가능한 그래픽카드중 TOP3 칩셋인 지포스 GTX1080 Ti 레퍼런스를 상회하여 위 그래프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TITAN Xp의 그것에 근접한 성능입니다.
온도측정은 EVGA iCX 쿨링 시스템에 포함되어있는 10개의 온도센서로 측정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요즘 인기 있는 배틀그라운드를 3440x1440 해상도 All Ultra 옵션으로 2게임을 진행중일때 캡쳐한 것입니다. 70도 내외의 상당히 준수한 온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진엔 부스트클럭이 1,835MHz로 표기되어있으나, 실제 작동 속도는 1,936MHz입니다. 하필 잠깐 낮아졌을때 캡쳐한 것 같습니다.)
3. 총평
비록 시기가 시기인지라 다소 비싼 가격에 구매했지만 성능은 물론이고 멋진 디자인에 컴팩트한 사이즈까지. 저에겐 더 이상 좋은 선택지가 없을 정도로 마음에 드는 그래픽카드입니다. 다음에도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구매한다면, 고민없이 EVGA를 선택할 것입니다.
'PC Hardware >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선 게이밍 마우스] 로지텍 G304 LightSpeed 블랙 리뷰 (1539) | 2018.12.12 |
---|---|
사지말아야 할 그래픽카드, 지포스 GT1030 D4 2GB (18) | 2018.07.28 |
[개봉기]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 (35) | 2018.02.11 |
[리뷰][해외] 현존 최고의 게이밍 미니PC, ASRock DeskMini GTX (149) | 2017.12.07 |
[리뷰] 작고 귀여운 컴퓨터 ASRock Deskmini 110 조립기 (6) | 2017.08.18 |